차저는 당시 닷지의 라인 업에 존재한 세단을 베이스로, 2 도어 패스트백의 보디를 가장 하고 있었다. 그레이드는 몇이나 존재했지만 모두 V형 8 기통 엔진을 탑재하고 있어, 최상급의 모델에게는 426 Hemi라고 하는 고성능인 레이스용 엔진의 스트리트 버젼이 설정되었다. 이 모델은 400 마력을 넘는 파워를 가져, 정지상태로부터 시속 60마일( 약 96 km)까지 6초 미만으로 가속한다고 하는 당시로서는 강렬한 파워를 자랑했다. 데뷔로부터 다음 1967년에는 배기량 440 큐빅 인치(=7210 cc)의 매그넘 V8엔진을 탑재하는 차저 R/T가 등장, 독특한 외장이 주어진 모델이지만, 지금도 차저를 특징지우는 것으로서 인기가 높다.또, 차저는 1971년부터 1972년까지 슈퍼·비라고 하는 머슬 카의 베이스로도 되었다. 강력한 엔진을 쌓은 차저는 레이스 관계자의 눈에 설정되어, NASCAR등의 아메리칸 레이스로의 사용을 의식한 모델 체인지가 되게 된다(당시 , NASCAR는 진짜 의미로 스톡카 레이스였다).특히 1969년에 등장한 차저 500은 레이스 지향이 강하고, 이것을 베이스로 닷지·디트나가(형제 브랜드의 플리머스로부터도 플리머스·슈퍼 버드로서) 발매되었다.이것들이 닷지에,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레이스와 시판차의 거리가 가깝다」라고 하는 이미지를 붙여 간다.이 초대 차저는 모델 체인지를 반복하면서 1978년까지 생산되었다.덧붙여 이 초대 차저는 steve marc 가 주연 한 1968년의 영화에도 등장, marc 가 운전하는 무스탕(머스탱) GT390와 차 추적신을 연기하고 있다. 모파워의 상징인 차저이지만, 그것이 계속 되었던 것도 1960년대까지로, 1970년대에 들어오면 오일 쇼크에 의한 영향으로, 차저는 1972년부터 1975년에 걸쳐 대폭적인 파워다운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이전에는 400 마력을 자랑한 파워는 140 마력으로 큰폭으로 파워다운 되어 보디 디자인도 거기에 아울러 단계적으로 변경되었다. 게다가 1975년부터는 차저는 베이직계 「차저」나 「차저·스포츠」라고 럭셔리계 「차저·SE」가 완전하게 차별화된 것에 의해, 동명 차종을 씌우면서 2 종류의 모델로 나뉜다.베이직계의 차저, 차저·스포츠는 자매차인 닷지 corolla과 거의 동일 디자인이 되어, 엠블럼등이 다른 정도의 것이었다(corolla은 1971년부터 4 도어만의 판매였지만 1975년에 2 도어가 부활하고 있다).한편, 럭셔리계의 차저·SE는, 그것까지가 차저의 통상 모델에 호화 장비를 늘린 것만으로 있던 것에 대해, 1975년부터는 동일 플랫폼이지만 디자인은 완전히 달라, 마치 다른 차같았다. 단지, 차저·SE는 같이 해 자매차로서 동시에 판매 개시된 크라이슬러·콜도바와 자매차의 관계에 있었다. 1976년, 오일 쇼크로부터의 일시적인 누락 내밀기가 완수해져 크라이슬러·플리머스·닷지의 대형차 판매가 성장했기 때문에, 베이직인 차저/차저 스포츠의 판매는 종료한다. 이러한 후계차는, 새롭게 개발된 M플랫폼을 사용한 닷지·외교관이 되었다. 베이직 모델이 생산 종료가 된 후도 차저 SE는 생산을 계속해, 1977년에는 차저 SE를 베이스로 닷지·차저·데이토나의 이름이 부활한다.차저·데이토나의 이름은 1969년 이래(차저·데이토나는 1970년형이나 존재한다고 하는 소문도 있다)였다.오일 쇼크는의 영향에서는 탈각하고 있었지만, 재래를 무서워했기 때문에 한 때의 차저·데이토나와 같이 롱 노즈, 빅 윙, 하이 퍼포먼스 V8 등은 사용되지 않았다.보디에는 큰 스트라이프가 장식되어 사이드에 Charger Daytona의 문자가 장식되었다. 1978년, 차저 SE는 마지막에 생산 종료한다. 차저 SE의 후계 모델은, 같은 B-Body를 사용한 닷지·매그넘이었다. 덧붙여 1970년부터 1981년까지, 다트의 스페셜·옵션·패키지의 하드톱판이, 차저의 이름으로 브라질의 현지 법인에서 생산되고 있었던 적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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