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 해보신 유저중에 사이버 포뮬러 라는 (이하 사포) 애니를 한번 쯤 보셨을겁니다..
그 때 나오는 슬립 스트립을 이용하라는겁니다..
언더중에는 drafting ( 맞나요? ㅎㅎ 제가 많이 둔합니다 ㅎㅎ) 이라고 뜹니다
이것이 슬립 스트립의 예제 그림 입니다..(많이 허접합니다)
앞 선행차가 공기를 뚫고 나가면 뒤에 차는 공기를 뚫지 않아도 됩니다..
(다운포스라고도 합니다..)
(한마디로 공기와의 마찰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장점:엔진의 부담감이 줄어 rpm 이 금방올라간다..
(그러니깐..선행차보다 속도가 빨리 올라간다라고 해야지 이해가 쉽겠군요)
단점: 라인을 잘못그리면 갑작스러운 공기와의 마찰에 의해 컨트롤이 힘들어진다
(그러니깐 뒷꽁무니 잘못 따라갔다
갑자기 나타난 공기의 벽에 의해 컨트롤이 힘들어 진답니다 ^^)
뭐 태클도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ㅅ/ 악플만 사양 할뿐입니다..호호호호
댓글
2004/07/15 21:06:57 | 대부분의 레이싱에서는 이 슬립스트림을 이용하여 직선주로에서 따라잡고 코너의 입구에서 입구쪽으로 튕겨나가며 앞차보다 많은 인사이드 모멘트를 받으며 앞차를 오버테이크 합니다. 어떤경우엔 코너 탈출후에도 슬립라인에서 나올때의 불균형을 극복하지 못하고 계속 안쪽으로 나오다가 바깥쪽라인을 내줘서 다시 추월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상의 코너탈출은 아웃-인-아웃이기때문이죠. 아마 레이싱경기를 유심히 보신분들은 이말이 뭔말인지 아실듯.. 길어서 죄송.^^; |
2005/02/18 11:52:50 | 여러분들은 지금 천재들의글을읽고있습니다(광고놀이?) |
2008/09/01 18:50:42 | 왜... 저 사진만보이는거지...? ㅜㅜ 이쁘시다 ㅋㅋㅋ ㅈㅅㅈㅅ |
2004/07/15 21:02:03 | 슬립 스트림은 다운포스와는 관계가 없거나 그 반대현상이 나게 되겠죠.. 앞차가 튕겨올려 기압이 낮아진 그 틈을 파고들어 저항을 최소화시켜서 출력대비 속도를 끌어올리는 주행기술이죠. 이렇게 하면 앞차가 지나간 바로 그 뒷자리가 마치 블랙홀처럼 되어서 슬립스트림된 차는 직진성이 상승되고 가속력과 최고속력에서 엄청난 이득을 올리게 됩니다. 그러나 슬립라인에서 나오는 순간 아직 슬립라인에 있는 차의 한쪽보다 엄청나게 많은양의 공기덩어리를 정면으로 맞게되어 순간적으로 오버스티어가 일어나고 두 전륜에 흐르는 공기압이 달라져 나가는 쪽의 바퀴가 반대편보다 조향이 더 크게 벌어지죠(챔버라던가? 그게 설정치와 반대로 된다는..). 이렇게되면 나가는 쪽으로 차량 전체가 무게중심이 쏠리게 되어 진행방향과 나가는 쪽으로 상당량의 모멘트가 생성되게 되는거죠. |
2004/07/15 20:54:42 | 다운포스는 프론트윙(F1등의 포뮬러에서 자주 보죠)이나 리어스포일러(흔히 뒷날개라고 하는..)에 의해 전방에서 흘러오는 공기를 위쪽으로 튕겨올려서 그 반발력으로 차량을 지면으로 눌러내리는 힘이죠.. 차륜이 지면과 접지하는 힘이 커져서 구동력을 안정되게 전달하고(헛바퀴 안돌고), 조향장치가 정확하게 반응하게 해주는 반면 공기의 저항때문에 가속도나 최고속도에서 어느정도 손해를 보는거죠.. |
2004/07/06 5:40:08 | 다운포스는 공기의 흐름으로 하여금 차체를 눌러주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후륜차에게 있어서 테일윙(리어스포일러)이 중요한 이유중에 하나인... |
2004/06/19 18:57:17 | 과도한 슬립 스트림은 엔진에 무리가 가지요....냉각이 안되서... |
2004/04/11 8:12:46 | 음... 언더그라운드에도 슬립스트림이 적용이 된다는건 처음 알았네요.. 나스카에서만 적용되는줄 알았는데... |
2004/04/10 21:53:02 | 슬립스트림은 앞차를 이용해 공기저항을 줄이는 것으로서 다운포스는 오히려 줄어듭니다 다운포스는 공기저항을 잘 유도해 차를 아래로 눌러주는 힘을 말하는 겁니다 즉, 슬립스트림시 엔진부담이 덜 가 가속력이 증가하지만 안전성은 훨신 떨어지지요;; |
2004/04/10 21:02:01 | 다운포스는 슬립스트림과는 약간 개념이 틀릴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