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료실
안지훈2003/01/10 16:04:05조회수 743

버스시티2000 (고전게임입니다/국산게임)★공략법포함★


이 게임을 아시는 분도 계실걸로 알고있습니다.
제가 여름방학 때 이거 깨려고 몇장되는 공략내용을
프린터로 뽑아서 열심히 했었습니다.
ㅋ 근대 어렵더군요 요즘에 다시 시작하니까
더 잼나는군요~ 여러분도 한번해보세여
돈벌때 까지 버스를 천천히 바꾸싶시오
무리하게 하면 상대회사에게 망합니다.
한글이라 겜하기도 편하구요
아 방금 공략법 찾았습니다. 글수정합니다~!


-완전공략---------------분 석 집------------------------------------

버스시티2000


=====시 작=========================================

우선 난이도는 1-4까지의 4가지가 있다.
4등급이 제일 어려우며,끝날 때 얻는 점수와 비례한다.
1950년 당신은 대리로부터 시작하며, 문제가 없다면 200년에 퇴직하여 새로운
직업이 결정된다. 누선 종점을 지어야 하고 그에 따른 노선을 만들고 버스를
사서 노선에 투입하면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정류장 크기를 가장
작게 하는 것이 유리하다. 백화점이나 유원지,야구장, 지하철과 같은 특급 상업지
역은 많은 유동인구를 가지게 되므로 반드시 차지하도록 한다. 만약
노선을 너무 크게 한다면 시민의 불만이 눞아지므로 노선의 크기는 될 수 있는 한
작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승객들은 편안함을 중요시하여 그 버스가 편안하다면 비싸도 타므로, 버스는
BONZ-3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당신이 경영을 잘하여 회사를 발전시켰다면, 당신의
이름은 \'버스 명인당\'에 오를것이다.

=====아이콘 메뉴=============================================================
화면 좌측 제일 큰 화면이 편집 메뉴로 실제 화면이 진행되는 곳이다.
우선, 화면이동은 2가지 방법이 있다. 메뉴 상하좌우에 위치한 이동 조작키를 클릭
하는 것과, 마우스로 화면 우측 상단에 위치한 전체 메누의 흰 사각형을 이동시키는
방법이 있다.
시장 조사는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메뉴 내의 아무 건물에나 위치시키고 클릭하면
시장경리가 그 지역의 탑승인구와 시민의 만족도 등을 알려주고, 운영상황은 자신이
건설했던 정류장을 클릭하면 소속 노선과 탑승률, 수입 등을 알려준다. 만약 자신의
종점에다 클릭을 한다면 종점 노선수와 더 구입할 수 있는 차량 수를 보여준다.
종점은 이용하는 노선이 없을 때만 팔기가 가능하다. 또한 시작할때, 도시는 발전을
하는 단계임을 명시하고 도로 건설의 우선 순위를 정할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돈이 들어가기 마련이다(선택을 하면 공무국에 자동납부됨). 게다가 기껏 돈을 들여 만들어 놓았더니 다른 버스들이 다닌다면 얼마나 참담할까. 반드시 심사숙고하시를 바란다.
우측 제일 윗부분에 있는 것은 시간과 현금란으로, 갖고 있는 현금 총액과 시간을 알려주고, 시간 현금란 바로 밑에 있는것이 전체 메뉴란으로 도시 전체의 약도를 나타낸다. 전
체 화면 메뉴는 도시 발전, 버스 노선과 노권 분포 상황 등 3가지 상황을 나타내 준다.
도시 발전은 다음과 같다.

******연한 회색 도로:건설을 완성한 도로
******짙은 회색 도로:도로 예정지.아직 개통되지 않음.
******남색점:주택 지역
******홍색점:상업 지역
******갈색점:공업 지역
******녹색점:공원
******황색점:특급 상업 지역,역이나 백화점 등.
******반짝이는 점:지역 개발 상금 지역(그 지역에서 일정
기간에 최고 탑승률을 기록한 회사에게 주어짐)

버스 노선도는 마우스로 노선을 바꾸어 볼 수 있으며, 노란색은 정류장을 나
타낸다.
정류장은 한 노선당 15개까지 설정할 수 있다. 끝으로 노산 분포도는 탑승률과
연관이 있으므로 수시로 그 크기가 변한다.
우측 중앙에 위치한 것은 노선 자료 메뉴로 노선의 설정 상태와 운영 자료를
나타낸다.
각각의 숫자는 노선을 의미하고 한번에 하나씩만을 보여준다. 정루장을 만들 때
컴퓨터는 제일 가까운 종점을 선택하게 된다. 이것이 싫을 때에는 숫자 아래에 위
치한 발차 종점을 클릭한 후 바꾸어 주면 된다. 옆에 있는 정류장 모양을 클릭하면
비로소 정류장을 만들수 있다. 정류장은 일반도로와 사거리에는 설치가 되지 않으
며, 인도에만 가능하다.
또. 설치 때마다 정부에 설치료를 내고 매달 일정액을 정부에 납부하게 되다. 그
밑은 탑승률과 광고율을 보여주고 각각의 노선마다 다른 가격을 정할수 있다.

우측 제일 하단에 있는 8개의 아이콘은 다음과 같다.

1.종점 건설: 이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종점에 대한 정보가 나타난다.
종점은 노선을 정하기 전에 설치해야 하며,반드시 차도 바
로 옆에 설치를 해야 한다.
2.버스 매입: 버스 구입에 대한 정보가 나타난다. 이 중 속도와 편안도가
제일 중요하다. 하지만 가격도 비례한다는 사실은 잊지 말도록.
최대 16종류의 버스 구입이 가능하다.
3.버스 배치: 각 노선의 차형과 차량 수를 조종한다. 각 노선은 한가지 차량만
운행할 수 있으며,보유 차량란에 있는 버스는 운행을 하지 않더
라도 중고차 값은 점점 떨어진다.
4.버스 매출: 시간이 지나면 신형 버스가 나오기 때문에 적절한 때에 매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5.은행 보험: 은해은 보험란 50-60% 정도로 해주고 대출은 하지 않도록 한다.
망하는 지름길이다.
6.전문가 고용: 총 8명의 전문가를 고용할 수 있으며, 한종류의 전문가는 한 회
사에서만 일할 수 있으므로 기회가 닿는 대로 전문가를 갖는
것이 좋다. 나중에 스카우트를 하려면 2배를 주어야 오기 때문
이다.
7.도표: 4가지 도표를 제공한다. 자산 부채표,손익표,노선 수입,시장 정보 등
이다. 각각 수입 상태와 회사의 가치, 지출 상태, 발전 상태 등을
나타낸다. 수시로 이곳을 찾아보며 게임에 임하도록 한다.
8.시스템: 옵션 메누로서 게임 속도와 음악 ,효과음,세이브,끝내기 등을 할수
있다.


=====돌발 사고=============================================================

차량 사고는 버스가 운행하기 시작한 후부터 가끔씩 발생한다. 버스가 많을 수록
사고가 많이 일어나며, 배상금액은 버스의 가격과 많은 관련이 있다. 하지만 안전
운행 전문가를 고용할 경우 사고가 일어날 경우를 대폭으로 낮추어 준다.
그리고 보험에 들었다면 이때에 보상을 받을수 있다.
노조와의 대화와 파업은 버스 회사의 이익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기사 노조에서
월급 인상 요구를 한다. 당신은 인상수준을 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인상폭이 그들과
맞지 않았을 경우 그들은 파업에 돌입하며, 한달을 공치게 된다. 매번의 파업은
한달을 기한으로 하고, 그 후 다시 협상을 할 수 있다.
만약 노조에서 받아들인다면 대화는 끝나도 다음달부터 월급이 인상된다. 이때도
전문가는 커다란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차 량===================================================================

버스는 처음 시작에는 6종류밖에 안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신형 차량이 나와 더
욱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수 있다. 각 버스는 8가지로 세분화된다.
1.탑승량: 자동차 제조 회사는 탑승량에 따라 버스명을 짓는다.3,30,300으로 명칭
이 붙는 것은 탑승량이 15명 이하의 소형차이고 4,40,400은 탑승량이
15-30명 정도의 중형차이다.5,50,500은 탑승량이 약40명 정도 되는 대형
차이고 6,7시리즈는 100명이상의 초대형차이다.
2.속도: 속도가 빠르면 같은 시간내에 더 많은 곳에 가서 승객을 태울 수 있다.
3.연료량: 이것은 연료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4.편안도: 버스가 편안한지는 승객의 탑승 의사에 영향을 준다. 편안도가
높을 수록 더욱 많은 승객을 끌어드릴 수 있다.
5.오염도: 오염도가 높은 버스는 승객의 만족도를 낮춘다. 그리고 간접적
으로 광고율에 영향을 준다.
6.고장률: 고장률은 버스의 수리비에 영향을 준다. 고장률이 높을 수록 매
달의 수리비가 높아진다.
7.감가상각비: 매년 중고 판매가가 떨어지는 수준을 가리키며 이 수치는
버스를 매출시의 가격과 총재산의 계산에 영항을 준다.
8.가격: 가격은 속도, 그리고 편안도와 관련이 있다.

=====종점,정류장과 노선=======================================================

종점은 노선의 기점과 종점으로 이루어진다. 이 게임에서 각 보스 회사는 총 8개의
종점을 만들 수 있고 그 크기를 확장할 수 있다.
용량에 따라 소, 중, 대 3가지가 있는데, 각각8,16,32대의 버스를 용납할 수 있다.
노선을 정하기 전에 먼저 종점을 건설해야 하고 종점의 가격은 크기및 그 지역의
땅값 등과 관련이 있다.
노선은 정류장의 설치로 형성된다. 정류장을 설치하면 컴퓨터는 종점과 정류장의
최단 거리를 찾아 버스의 주행 노선을 만든다. 정류장을 설치할 때마다 설치료를
내야하고 매달 정류장 수에 따라 정부 권리금을 내야 한다.버스 회사마다 최대 16개
노선을 설치할 수 있고 각 노선은 15개의 정류장만을 설치할 수 있으니 유념해야
한다. 아무곳에나 짓다간 정작 필요한 곳에는 세우지도 못하고 두번, 세번 다시 지
어야 하는 경우가 생기니 말이다.

=====수 입=====================================================================

승객 수입은 회사의 주된 수입원으로서 탑승객의 수x버스의 표값이 바로 정류장의
수입이다. 탑승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표값, 정류장 부근의 탑승 인구,사용
버스 등이다. 따라서 정류장을 설치하고 버스를 구입한 후 탑승률을 참조해서 각
노선의 표값을 절 조정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차량광고는 두번째 수입원으로 매달
의 광고 수입은 광고값x광고율x차량수이다.
광고율은 노선의 평균 탑승률, 광고값과 관련이 있다.도시 건설 회사는 지역 개발
을 할때, 가끔씩 개발 상금을 제공한다. 기간은 보통 1년이고 기간내에 상금 지점
부근에서(약 16칸) 최고 탑승률을 기록하는 버스 회사에게 상금을 제공한다.

=====지 출===================================================================

버스 회사의 일반 지출은 총 10가지이다.
1.연료비: 차량수와 버스 연료량이 영향을 준다.
2.정류장 설치: 정류장을 하나 증설할 때라다 200원이든다. 세웠다,없애는
것을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200원씩이 달린 것이니 신중히 생
각한 후,선택해야 한다.
3.월급: 매달 전문가와 기사에게 지급되는 돈이다. 단, 이익이 있을 때 기사
노조가 인금인상을 요구하다는 사실을 명심한다.
4.보험: 각 회사는 은행에 보험을 들 수 있다. 버스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많아진다. 하지만 버스 사고는 가끔씩 일어나므로 이를 이용해 한번
사고가 나면 그 다음달의 보험료를 0%로 낮추어도 무방하다. 하지만
그 다음달에는 50%정도로 다시 상향조정하도록 한다.
5.수리: 차량수와 차량 손해가 많을 수록 수리 비용이 많이 들게 된다. 따라서
노후된 차량을 언제 바꾸어 주느냐도 중요하다.
6.중고판매값: 버스를 구입한 첫해에 중고 판매값이 제일 높고 그후부터는
점점 줄어든다.
7.잡비: 회사 규모가 클 수록 잡비가 많아진다.
8.이자: 은행은 매달 대출 총액의 1%의 이자를 받는다.
하지만 한번 은행을 이용할 경우 계속 은행에 의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은행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9.권리금: 정류장을 설치하면 매달 일정 액수의 권리금을 내야 한다.또한
권리금은 매년 높아진다.
10.소득세: 회사가 이익을 얻으면 5%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


=====경쟁회사=================================================================

이 게임에서는 3개의 경쟁회사가 생긴다. 각 기업은 각각 나름대로의 독특한 경
영 철학을 갖고 있다.

1.현대 버스 회사: 보수적이고 다른 회사와 일부러 경쟁을 하지 않는다.
대표색은 남색이다.하지만 종요지점을 선점하지 못한다면 나중에 이 회사
때문에 고생한다.아주 탄탄하다.
2.삼성 버스 회사: 아주 공격적이며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려 한다.과다
한 확장으로 인한 허점이 많다. 대표색은 녹색이다.
3.대우 버스 회사: 당신 회사를 경쟁 상대로 삼아 독점의 기회를 호시탐탐 노
린다.대표색은 갈색이다.

=====전문가==================================================================

이 게임에서는 각 부분마다 전문가를 고용할 수 있다.총8명의 전문가를 고용할
수 있으며,한 명의 전문가는 한 회사에서만 일할 수 있다.

1.도시 계획 전문가: 도로 우선 건설비를 1/2로 낮추어 준다.
2.차량 정비 전문가: 모든 차량 수리비를 1/4로 낮추어 준다.
3.광고 업무 전문가: 광고율을1/4로 올려준다.
4.세무 처리 전문가: 소득세를 1/2로 낮추어 준다.
5.안전 운행 전문가: 사고율을 50%로 낮추어 준다.
6.공공 관계 전문가: 정류장의 노권을 한 칸씩 높여 준다.
7.은행 보험 전문가: 대출액수를 높혀주고 이자와 보험료를 낮추어 준다.
8.노사 협조 전문가: 기사의 월급인상을 1/2로 낮추어 준다.

전문가의 월급은 매년 올라가며 회사의 규모가 작을 때 전문가를 고용하면 좀 힘
들겠지만 규모가 커지면 전문가의 중요성을 무시할 수 없다.반드시 공공관계 전문
와 광고업무 전문가,안전운행 전문가는 초기에 확보해 놓는 것이 좋다.

=====도 시===================================================================

이 게임의 배경 도시는 건축물과 도로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을 시작할 때마다
기본 상황이 다르다. 건축물은 주택 지역, 상업 지역, 공업 지역, 공원 지역의 4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각 지역은 또 여러 등급으로 될 수 있다.
각 건축물의 탑승 인구는 서로 다르며 건축물은 시간의 흐름을 따라 발전을 한다.
하지만 발전 속도와 발전 지역은 대중 운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도로는 예정 도로와 완성 도로 두 가지가 있다. 도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동
적으로 건설된다. 하지만 서스 회사가 시청에 돈을 기부해서 도로 건설의 우선 순
위를 지정할 수 있고 도로 건설을 가속시킬 수 있다.

=====지형 일람표=============================================================

[지형: 탑승인구]순서이다.
빈터: 0 도로: 0-2 도로예정지: 0
인도: 0-1 각회사 정류장: 0-2 각회사 노권: 0-2
주택 지역1: 2-4 주택 지역2: 3-8 주택 지역1: 2-4
주택 지역4: 12-30 주택 지역3: 6-16
상업 지역1: 3-6 상업 지역2: 6-12
상업 지역4: 20-40 상업 지역3: 10-24
공업 지역1: 2-5 공업 지역2: 2-5 공업 지역3: 12-24
공 원1: 1-3 공 원2: 3-8 공 원3: 5-16
소형 종점: 2-4 중형 종점: 4-8 대형 종점: 8-16
전철역: 30-60 무역빌딩: 25-50 백화점: 32-70
야구장: 25-60 학교: 25-50 시정 중심: 20-40
대형 오락실: 32-72 개발상금지역: 0

=====차량 일람표=============================================================





=====도 표===================================================================

손익표는 당신 회사의 수입 상태를 알려준다.
1.\'영업 수입\'은 탑승 인구와 차량 광고의 수입이다.
2.\'영업 자금\'은 모든 버스의 연료값, 정류장 설치시의 비용 그리고 버스 기사
와 전문가에게 주는 월급을 말한다.
3.\'영업 비용\'은 버스의 보험료, 수리비, 중고 판매값,그리고 전기료 등 회사
클수록 영업 비용도 많이 들게 된다.
4.\'영업외 수입\'은 상대 회사가 당신에게 준 권리금과 상금 수입니다.
5.\'영업외 지출\'은 당신이 정부에게 주는 권리금과 매달 은행에게 주는 이자입
니다.
6.\'소득세\'는 매년 정부에게 주는 세금으로 회사가 돈을 많이 벌수록 세금을
많이낸다.
7.\'비상 손익\'은 사고 발생시의 손실과 종점철거시 얻은 이윤이다.
8.\'금년손익\'은 연도 총합계를 말한다.
자산 부채표는 당신 회사의 가치를 설명해 준다.이익금액을 특히 주의해야 한다.
1.\'유동 자산\'은 당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현금의 총액이다.
2.\'고정 자산\'은 회사가 가진 종점과 차량의 총가치이다.
3.자산 아래쪽의 \'합계\'는 당신 자산의 총액이다. 그러니까 유동과 고정 2가지
자산의 총액을 뜻한다.
4.\'유동 채권\'은 당신이 은행에서 대출한 돈이다.
5.\'이익 금액\'은 자산 총액에서 유동 채권을 뺀 후, 회사 이익의 실질적 권익을
말한다. 돈을 많이 벌 수록 고정 권익도 많아진다.
6.채권과 이익 금액의 \'합계\'는 채권과 이익 금액의 총액이다. 이 수치는 당
신의 자산 총액과 같아야 한다.
노선 영수표는 지난달 각 노선의 수입과 지출 상태를 알아 보기 위한 것으로,승객
과 광고의 수입, 연료비, 정비비의 지출, 그리고 각각의 노선 탑승률, 광고율, 시민
들의 만족도를 포함하여 보다 알기쉽게 만들어 준다.
시장 정부는 각 버스 회사의 발전 상태를 볼 수 있다. 표에 나타난 4가지 색은 각
각 회사의 대표색이며, 4개 회사의 운영상태를 표시한다. 각 회사의 현금, 종점, 버
스 수량과 은행으로부터 대출한 금액이 포함된다. 아래쪽 줄은 각 회사의 성장 기록
이다.

댓글

2005/04/30 17:45:59
뭐가뭔지 모르겟네요
2005/02/04 20:48:35
ㅡㅡ;;하고싶어도 안돼내..
2005/04/06 13:49:39
설치가어렵네여
설치방법좀누가가르쳐주세여.
2005/02/01 14:48:30
이거진짜 어테하는지 모르겠다



2005/02/01 11:00:38
이거 어떻게 해여??? 글고 파일들은 왜이래 많아



2004/11/16 20:17:52
저두 입력범위초과라고 나옴 울 컴터 xp인디...
2005/01/07 15:08:37
이거 하지마셈 운전하는것도 아니고 그냥 건물만 짓고 하는거임 ㅡㅡ
2004/09/09 20:32:28
소리는나는데
입력범위초가라고 나옴-0-
2003/11/18 14:43:58
이게임 데모 없다는데요...
2004/04/20 20:34:25
이거 시작어캐해여 -ㅅ-;파일들이 많네...
2003/08/03 10:50:08
종점 선택하구겜을 어떻게 하는지
2003/03/23 9:11:32
종점은 만들수잇는데 차량배치하고 정류장을 못하겟어여
2003/05/16 22:21:16
이거 xp 지원은 안하는가배ㅡㅡ
2003/01/27 5:06:08
켁 마우스나 키보드안눌르고있으면 멈춰버린다 쩝...
2003/01/26 15:41:23
버스 운영은 어케해요?
2003/01/26 16:00:09
종점만들고 노선을 어떡해 정해요?
2003/01/27 2:27:47
재밌는대 다운되버리네 ㅡㅡ

움직일때 울집컴터가 꼬물이라그런지는몰라도 끈겨서나오는게웬지불안함 ,,ㅡㅡ
2003/01/23 16:47:20
어떻게들어가여 짜증나 와 들어가서 직업결정하는데 시간도 오래가는데 안되는.데
2003/01/16 14:53:26
정품인가요? 받아야지
2000 이면 2000년에 나왔다는 거 아닌가?
2003/01/10 17:28:04
입력범위초과라고 나오는데여..
2003/01/10 16:45:59
너무 어렵네요.
2003/01/10 16:46:04
우리집에서 안되네.......ㅡㅡ;;
2003/03/22 15:45:15
어렵다...
2003/01/12 18:29:03
암호..ㅡㅡ;
2003/02/07 15:50:16
이거 진자 재미없어요 ㅜ.ㅜ 고전이라서...
2003/01/11 9:57:07
별로 큰 재미는...고전이라서 그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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